학회소개

질병 퇴치와 국민 건강 증진에 공헌하는 한국의학물리학회 입니다.

회장인사말

16대 회장 이세병
Korean Society of Medical Physics
안녕하십니까?
(사)한국의학물리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의학물리학회 회장 신교철 입니다.

우리 학회는 물리학의 의학적 적용을 통한 의학의 발전과 인류 건강의 향상에 이바지 하기 위해 1990년 창립된 학술단체 입니다. 우리 학회는 의학물리학이라는 학문을 국내에 도입하고 각 병원에 적용함으로써 암환자의 진단과 치료의 질을 높여 왔으며, 이제는 방사선 의학의 한 분야로서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국내 의료 기술 발전에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정회원, 준회원, 명예회원, 특별회원으로 구성된 800여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주요 병원에서 방사선치료, 진단 및 핵의학 분야 그리고 연구개발 분야, 의료기기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학물리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초 학문인 물리학을 실제 환자의 진료 현장에 적용하는 전문 직업인이라는 점에서 우리 회원들의 긍지와 자부심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유능한 의학물리학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KMPCB(Korean Medical Physics Certification Board) 자격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국제의학물리자격증(IMPCB)과 동등성을 인정받아 해외 취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의학물리학자의 권익보호와 활동 역량 증대를 위하여 자격증의 법제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전문 학술지인 Progress in Medical Physics (PMP)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본 저널에서는 의학물리와 관련된 기초와 응용분야 그리고 임상분야에서 다양한 논문들이 발표되고 있고,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따른 AI와 관련된 최신 이슈들도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학술지가 SCI(E) 등재와 함께 국제적 학술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회원들의 적극적 논문 투고를 권고 드립니다.

의학물리에 관심을 가지신 분들은 언제든 학회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라며 회원가입을 적극 권고 드립니다. 연 2회 개최하는 학술대회와 산하 연구회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행사에 참석할 수 있고, 병원과 연구소 등에서 전문 직업인으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 회원의 권익 향상과 학회의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2일
(사)한국의학물리학회 회장 신교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