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질병 퇴치와 국민 건강 증진에 공헌하는 한국의학물리학회 입니다.

회장인사말

16대 회장 이세병
Korean Society of Medical Physics
(사)한국의학물리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의학물리학회 회장 이세병입니다.

우리 학회는 1990년에 창립되어 지난 30여 년 동안 의학물리학의 기반을 정립하고, 발전을 거듭하여 의료분야에서 새로운 한 축으로 자리매김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회원들이 연구나 임상 현장에서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저와 16대 임원진은 다음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학술 활동을 통한 회원의 핵심 역량 및 임상 능력 강화
매년 봄가을에 개최되는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의학물리 관련 최신 지견과 연구 동향뿐만 아니라 핵심 및 원천 기술에 대한 연구 성과의 공유를 통하여 회원 여러분의 첨단 지식과 연구 역량 향상을 뒷받침하는데 역점을 두는 한편 학회 산하 연구회와 교육위원회 활동도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의학물리전문인의 위상 정립 및 법제화
2008년 국제노동기구(ILO)에서는 의학물리전문인을 의료분야의 새로운 전문 직업군으로 분류하였고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의학물리학자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우리 회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임상 및 연구 활동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유관학회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하여 의학물리사 법제화를 앞당기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학회지의 SCI 등재 및 국제 교류 강화
우리 학회에서 발간하고 있는 영문 학회지(Progress in Medical Physics)는 학회의 위상이자 우리의 자화상입니다. 우선 PubMed Central (PMC) 등재를 통해서 SCI(E) 등재 및 국제학술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또한, 눈부시게 진화하고 있는 의료 환경에 맞추어 우리 회원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국제 교류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제 16대 임원진은 한국의학물리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헌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격려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3일
(사)한국의학물리학회 회장 이세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