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퇴치와 국민 건강 증진에 공헌하는 한국의학물리학회 입니다.
학회가 마련한 "의학물리학 대학원과정 인증제도" 규정은 자격과 능력을 갖춘 의학물리학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최소의 석사/박사 수준의 의학물리학 교과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지침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의학물리학 대학원과정을 개설할 때에는 이 수준의 교육이 실시되도록 배려해야 한다. 의학물리학 대학원과정의 종류는 석사학위 취득을 목표로 한 석사과정(2년)과, 박사학위 취득을 목표로 한 박사과정(3~5년, 석·박사 통합과정 포함)으로 크게 나눠진다. 의학물리학 대학원 석사 및 박사과정의 교과과정은 이 보고서의 교과과정 지침을 충족해야 할 것이다.
기초과목은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에서 의학물리학의 기초가 되는 물리학을 전공하지 않았거나 선택하지 않았던 학생을 위하여 설정되었고, 기초과목을 이미 학부 등에서 이수하고 충분히 습득한 학생은 이수하지 않아도 된다. 의학물리학은 물리학의 한 응용분야이며, 물리학 및 의학물리학을 이해하기 위해서 수학이 필요하다. 이 보고서는 의학물리학 석/박사과정 학생이 숙지해야 할 주요 교육과정과 의학물리(영상의학, 핵의학 방사선 치료학분야) 세부분야 간의 상호 연관성에 대하여 중요하게 반영하였다. 명백하게, 핵심 교육과정은 보다 전문적 교육과정에 대하여 기초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기초상호작용 물리학은 방사선종양학, 영상의학, 핵의학, 보건물리학 모두에 필수적이다. 하지만, 기본적 수준의 의료영상학 지식이 모든 의학물리학자에게 요구될지라도 전문적인 자기공명(MR)과 같은 지식습득은 관련 전문가에게 보다 적절하다.
또한, 실무 의학물리사의 필수 항목으로서 의학통계학, 의료정보학, 의료윤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최근 임상과 연구 환경 변화에 기인한 바가 크다.
핵심 일반과목은 방사선물리학, 선량계측학, 방사선방호, 방사선물리학, 기초의료영상학, 해부학, 생리학, 그리고 더욱더 다방면의 지식으로 구성된 특별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별과목은 컴퓨터 활용능력(컴퓨터학/의료정보학), 의료윤리, 의학통계학, 방사선안전학, 임상연구, 학회 및 논문 발표(세미나), 특별연구를 포함한다.
핵심과목은 모든 의학물리학 교육에 중요하며 보다 세부 전문분야 교육에 대한 기초 역할을 한다. 특별과목은 모든 의학물리사에게 필요한 기본 지식을 포함하지만 보다 덜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최근의 경험에 비추어 의료윤리와 의학통계학은 보다 깊은 범위에서 다루어 질 필요가 있다. 핵심과목(그리고 특수과목)에 덧붙여, 두 가지 커다란 세부 특수 분야로서 영상/핵의학학과 방사선치료로 구분된다. 그리고 치료 교육, 감시 영상, 실습과목이 제시되고 있다. 과목 설정 시 각각의 교육과정이 바람직한 교육목표에 도달하도록 주제의 통합 및 재배치, 또 다른 수단을 동원하여 교과과정을 정비하는 것이 가능하며, 과목 설정은 각 시설 독자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학원에서는 연구논문을 작성하여 학위취득을 목표로 하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에 특별연구(과정 논문)의 지도 시간과 최신 임상 및 연구에서 과제를 배우는 과학적 의사소통(세미나) 환경은 빼놓을 수 없다. 이 지침에 따라 의학물리학 대학원과정을 마치고 학위를 취득하면 의학물리사로서 임상업무에 종사할 수 있는 능력, 의학물리학자로서의 교육능력과 연구능력, 의료에 종사하는 모든 직종의 종사자에 방사선 교육능력 등이 배양되도록 설정하였다.
2.1.1 방사선의학물리학/ 선량계측학
이 과목의 과목은 물리학(또는 강력한 물리학과 수학적 배경을 가진 공학), 방사 선물리학과 선량학의 기초를 대학원 과정에서 가르치도록 고안되었다. 에너지전이와 선량축적에 주안점을 두면서 방사성붕괴와 방사선 상호작용, 방사선장, 방사선량이 논의될 수 있도록 표준 물리량과 단위를 제일 먼저 소개한다.
학생들에게 좁은/넓은 빔(narrow- and broad-beam) 조건 하에서 지수적 감쇠를방사선방어와 안전 과정에 포함된 차폐를 배우기전에 가르쳐져야한다.
모든 선량계측학은 하전입자 평형, 방사평형, 그리고/또는 공동이론의 응용에 상당히 의존한다. 따라서 이러한 분야는 이온함 그리고 몇몇의 일반 응집-물질 선량으로 수행하는 임상 선량학을 공부하기 전에 다루어야한다.
일부 과정에서 방사선물리학과 진단방사선학, 핵의학, 방사선방어와 방사선안전 과정의 일부로써 이 과목의 내용을 가르치는 것이 가능하다.
2.1.2 방사선방어/안전학 방사선방어와 안전은 의학물리학의 다양한 세부분야에 스며들어있다. 방사선방어와 안전에 대한 학습에는 인체 방사선 조사에 기인하는 생물학적 반응에 대한 논쟁과 같이, 폭 넓은 내용이 논의된다. 환자와 방사선종사자의 방사선방어와 보호뿐만아니라 측정장치와 차폐해석에 대해서도 특별한 관심이 요구된다. 기계와 환경시료 채집, 생물학적 분석, 다양한 측면에서의 차폐와 더불어 환자와 종사자들의 방사선 방어와 안전에 초점을 둔 일련의 실험실적 경험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 과목에서 강조하는 것은 의학물리학과 관련된 다양한 환경에 대해서 방사선안전과 방어의 광범위한 지식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2.1.3 기초 의료영상학 이 과목은 역 문제(inverse problem)와 신호처리, 시스템 성능, 선형구조이론, 디지털 영상처리, 확률처리, 영상복원, 영상 정량화, 의사결정론을 포함하는 영상학의 기본 개념을 영상 전공분야의 학생들에게 소개하기위해 만들어 졌다.
2.1.4 방사선생물학 방사선의 생물학적 효과에 대한 이해는 의학물리의 모든 분야에서 요구된다. 이온화 방사선의 생물학적 과정의 이해력 부족은 최근에 많은 잘못된 정보를 양산해왔다. 오직, 교육에 의하여 이러한 상황은 감소시킬 수 있고 결과적으로 시정될 수있다. 방사선생물학은 인체에서의 방사선의 미시적이고 분자적인 상호작용과 세포 반응 사이의 기본 연결고리를 제공 해준다. 본문에서는 인체에 대한 방사선효과를 이해함으로서 방사선안전 방침과 치료기법을 도출해낼 수 있도록 세포학과 생리학 적인 기본 지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과목은 방사선치료물리학, 보건물리학, 핵의학과 같은 몇 개의 관련된 과목들로 분배되기 보다는 총체적이고 일관된 방식으로 나타내어야 한다.
2.1.5 해부학/ 생리학 해부학과 생리학(그리고 관련 전문용어)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의학물리사로 하여금 의학계 구성원과의 협력에 매우 필수적이다. 이 과목을 완료한 후, 학생들은 그리스와 라틴 어원의 지식으로부터 공통의 의학용어를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은 총체적인 해부학적 구조를 분간하고, 주요 장기 시스템을 정의하고, 복구와유지, 성장과 같은 생리학적인 원리를 기술할 수 있어야 한다.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학적 기능은 대상을 보는데 사용되는 영상장치와 상호 연관되어야 한다. 세포생 리학과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는 학생들이 저산소증, 세포소명, 혈관생성, 증생, 발암 등과 같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유도할 수 있도록 준비 되어야 한다.
2.1.6 특별 과목 다음 과목들은 의학물리 훈련에 중요하다. 열거된 세부 과목은 해당 내용의 형태와 종류를 가리킨다. 많은 기관들이 그들의 교육과정 내 다른 과목들 속에 이들의 특별 과목을 포함하려고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컴퓨터 활용은 영상학이나 방사선치 료에 포함 될 수 있을 것이다.
2.1.6.1 컴퓨터학/ 의료정보학 의학물리의 실무에서 컴퓨터 응용은 치료계획과 모의치료, 모델링, 자료 분석, 영상처리와 같은 실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의학물리사가 필요로 하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이 과목은 기초 컴퓨터 활용 기술의 일부를 소개한다. 이 과목에서는 학생들이 기초 컴퓨터 응용 기술 과정이 있는 대학원 의학물리 과정에 입학한 것을 전제로 대학원 과정 동안 관련 기술을 연마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을 기대한다.
2.1.6.2 의료윤리/ 분쟁/과학적 위법
이 과목에서는 임상의학과 과학적 연구, 그리고 의학물리사의 전문적 행위에서 윤리 문제를 다루고 있다. 여기에서 사용되는 “윤리”라는 용어는 전문직 구성원을 위한 행위의 허용규준의 의미로 사용된다. 다른 사람들이 윤리가 무엇이 인가에 대한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지만, 전문직은 항상 어떤 윤리적 표준 또는 의료종사자에 의하여 일반적으로 수용되고 규정화된 행위의 항목을 가지고 있다.
행위의 규정화된 항목과 익숙해지는 것에 덧붙여,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부딪치는상황으로서 반윤리적으로 고려되는 상황이거나 또는 윤리적으로 고려되는 상황에서 현재의 표준에 따라서 어떤 선택이 가능한지 교육되어야 한다. 최근 임상과 연구양쪽에서 환자의 개인 사생활 존중과 건강보험정보이동관리법으로 특정되는 법제정및 관련법 준수와 같은 보다 전문적인 사안이 포함된다.
수업 참가자들의 사례에 근거한 분석들로 세미나를 구성하는 것이 강력하게 추천된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윤리적 난국에 직면했던 자신, 개개인의 상황들에 빠져들게 함으로서 발표되는 사례별 차이를 체험케 해준다. 또한 다른 실무진을 참석시키고 의견을 개진하게하며 그들이 직/간접으로 직면했던 상황에 대해서 논의하게 하는 것도 매우 유용하다.
2.1.6.3 의학통계학 임상 의학물리사는 방사선과학에 관련된 수학적 기술에 대한 확고한 지식기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정규 수학 교육과정은 의학물리와 관련한 생물통계학과 수신자 조작 특성 곡선 해석, 수학적 모형과 모사, 최적화 이론, 선형/비선형 회귀 기법, 푸리에 변환 (컨볼류션과 필터 응용)에 대한 총론을 포함한다.
2.1.6.4 임상 연구 연구는 의학물리의 핵심적인 영역이다. 대학기반의 과학적 연구에 더하여 임상 적인 연구에도 의학물리사가는 관여하고는 한다. 임상 연구는 국가적인 임상실험이나 일반 대학 규모의 연구로 행해지곤 한다. 의학물리학 대학원생은 대학원과정의 일부로서 임상연구에 참가하고 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 학생들은 연구 기법, 인간 대상 실험과 관련한 윤리규정 그리고 과학적 의사소통에 익숙해져야 한다.
2.1.6.5 과학적 의사소통 (세미나) 간결하고 정확하며 유창하게 연구 방법과 결과 들을 다양한 청중에게 전달 할수 있는 능력은 과학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의학물리학 학생은 과학 관련된 회의들을 위한 초록 제출, 포스터 작성, 구연발표, 논문 준비, 논문 토론과 같은 활동에 참가하고 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
2.2.1 정보처리학/영상공학 수학에서 강력한 기초가 영상과학에 요구된다. 의학물리 대학원생은 의학 영상을 이해하고 개발하기에 필요한 수학의 기초에 숙달되어야한다. 이것은 선형시스템과 푸리에 변환이다. 영상처리와 재구성과 같은 결정적 측면이 이해되어야 한다. 확률 분포함수, 의사 결정이론, 잡음 그리고 여과와 같은 통계적 과정 모두가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2.2.2 일반 X-선영상 일반 평면영상은 방사선사진과 투시영상을 포함한다. 이 과목에서 내용은 환자 영상 획득 단계에 중점을 둔다. 일반 평면영상에서는 x-선 발생, 환자와 x-선의 상호작용, 필름-스크린 시스템 또는 영상증강장치를 사용한 영상 형성, 그리고 x-선필름 현상과정을 포함한다. 영상 화질 문제는 그리드, 대조도, 상세함, 흐림 등을 포함하는 몇몇의 개개의 논제를 통하여 제기한다. 영상 질의 측정, 영상 보증, 인가 그리고 규정이 있어야 한다.
2.2.3 디지털 X-선 영상/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 검출 기술은 필름으로부터 필름 없는 디지털 기술로 급격한 변화를 격고 있다. 보다 새로운 기술, 즉 컴퓨터 방사선사진과 디지털 방사선사진들이 적절한 영상 처리기술로 나타나고 있다. 컴퓨터 방사선사진에서 신호처리가 논의된다. 디지털 방사선사진에서, 전통적인 필름 판독대는 전자 모니터로 바뀌고 있으며, 모니터와 모니터 품질관리가 논의된다.
컴퓨터단층촬영(CT) 기술이 기계장치와 응용에서 최근 발전을 포함하여 이 과목 에서 논의된다. 진단, 치료계획 그리고 영상유도중재술을 위하여 축-방향 나선형 다검출기 그리고 원뿔-빔(corn-beam)의 사용이 논의되어야 한다. 영상 재구성과 관련한 수학이 소개되어야 한다. 영상 질, 품질관리, 인가 그리고 규제의 측정이 포함하 여야 한다.
2.2.4 초음파영상 초음파영상(US)은 다양한 의학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초음파 분야는 최근에급격하게 발전하여 왔다. 초음파 물리학에 대한 기초 지식, 조직을 통한 파동의 전파, 초음파 트랜스듀서와 그들의 배열, 그리고 초음파 영상과 도플러장치에 대한 기초 정보를 포함한다. 실무자는 실시간 초음파 출력 지표의 역할을 포함하는 초음파 장치에 관련된 안전 문제를 인식하여야 한다. 영상 질의 측정과 품질관리, 인가, 규제들을 거론하여야 한다.
2.2.5 자기공명영상(MRI) 자기공명영상(MRI) 물리학의 기초가 논의된다. 강조되는 것은 보다 발전된 MRI 기술 보다 영상형성과 공간정확도, (대부분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임상 펄스 순서에 대한) 영상 대조도. 주요 임상 응용과 안전의 기초적인 이해이다. 진단과 방사선치 료용 영상유도 도구로서 MRI의 일반적 사용과 한계가 논의 되어야 한다. 영상 질의 측정과, 품질관리, 인가, 규제들이 거론되어야 한다.
2.2.6 핵의학 핵의학물리의 기초 지식과 감마카메라, 양전자방출단층촬영장치(PET), 단광자방출단층촬영장치(SPECT), 그리고 PET/CT와 같은 보다 새로운 기술 장치들의 논의를 포함한다. 진단과 영상유도치료의 도구로써 핵의학 영상장치의 일반적 사용과 한계가 논의 되어야 한다. 영상 질의 측정과 품질관리, 인가, 규제들을 거론한다. 보다 진보된 최신 기술에 대해서는 간략히 소개 되었다.
2.3.1 방사선종양학
방사선치료는 다양한 종류의 암 치료를 위해 방사선을 사용하는 임상 과정이다.
방사선치료는 고유의 특성과 절차를 가지는 다양한 방사선 선원을 이용한다. 이것 들은 다른 치료장치와 함께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사용된다. 이 과목은 이러한 장치의 전반적인 개요를 제공하고 암 치료의 과정에서 그들의 역할을 구체화한다.
2.3.2 외부방사선치료 이 과목에서 내용은 조준된 외부방사선을 만들어 내기 위하여 고안된 장치로부터 외부방사선 응용을 대학원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이러한 외부방사선의 특성과 관련된 기초 선량 그리고 환자의 종양과 정상 세포에서 선량 분포를 전달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2.3.3 근접치료 근접치료는 방사성선원을 조직 내, 강 내, 또는 표면에 적용하여 짧은 거리에서 방사선을 전달하는 치료의 한 방법이다. 이 과목은 이러한 치료의 물리적 특성 그리고 임상 방법들을 논의한다.
2.3.4 치료계획
임상 관심영역 설정과 선량 처방기준, 선량 모델링, 선량분포와 같은 치료계획 절차에 대해서 매우 명확하게 다룬다. 광자선과 전자선 그리고 그 밖의 것들의 특성에 대해 논의하며, 계산 및 전달된 선량을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서 또한 기술한다.
비록 선량측정이 치료계획과는 전문분야에서 차이가 나지만 임상 의학물리사는 치료계획 설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된다. 치료계획시스템에 대한 운영과 관리는 임상 의학물리사의 중요한 책무이다.
2.3.5 방사선치료장치 고에너지 가속기(일반 선형가속기, 토모치료기와 사이버나이프에 설치된 초소형가속기, 외부 방사선치료에 사용되는 다양한 방사성선원들)로부터 모의치료기, CT, US, MRI 그리고 PET 영상시스템까지 많은 장치들이 방사선치료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방사선치료기의 물리적인 설계와 관리유지, 품잘보증(QA) 절차들이 논의된다.
2.3.6 특수방사선치료기술 최근 방사선치료 분야에서의 괄목할만한 성장으로 인하여 특정 치료의 절차는 매우 복잡해졌으며 특화된 장비, 훈련, 그리고 추가된 자원을 요구한다. 이러한 복잡해진 치료들을 방사선치료의 특수 기술로 분류하고 교육과정의 일부로 만들었다.
2.3.7 중성자/ 양성자/ 중이온방사선치료 이 과목에서는 중성자, 양성자 그리고 다른 중입자 그리고 방사선치료에서 그들의 사용과 각 이온화 방사선의 특성에 초점을 두었다.
2.3.8 방사선치료에서 방사선방어 방사선치료 환경과 관계있는 방사선방호 과정은 방사선치료에 밀접한 의학물리사 에게 방사선종양학과에서 개인과 일반인에 대한 방호의 필요성을 숙지하도록 준비 한다. 적합한 법규, 협력 방법, 기록 유지를 교육한다.
2.4.1 움직임과 움직임 관리 이 과목에서, 환자/장기의 움직임에 대한 개념이 소개된다.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동안 움직임 관리를 위한 다양한 전략과 방사선 전달 단계가 논의된다.
2.4.2 CT와 4D CT 치료 허용범위의 적용으로 치료계획을 위하여 CT 영상의 사용이 설명된다. 움직 임을 평가하기 위하여 4D CT의 사용이 소개된다. 다-절편 스캐너 그리고 후향적영상 상관관계와 같은 다양한 기법과 기술이 논의된다.
2.4.3 포털 영상 움직임 관리를 위한 포털영상의 획득과 이용이 취급된다. 여러 이용 가능한 기술이 논의된다. 디지털로 재구성된 방사선사진(DRR: Digitally Reconstructed Radiographs) 인 CT 영상과 포털영상의 결합이 논의된다.
2.4.4 원뿔-빔 CT 치료 전/치료 중 환자의 온라인영상을 통한 움직임 관리가 소개된다. kV 또는 MV 영상을 사용하여 가능한 여러 기술과 영상에서 광자 산란의 영향 등이 논의된다.
2.4.5 MV CT 방사선치료기에서 움직임을 관리하기 위한 메가볼트(MV) CT의 사용이 소개된 다. MV 영상 질이 논의된다.
2.4.6 2차원과 3차원 초음파 움직임 관리를 위한 초음파 영상의 사용이 논의된다. 2D 그리고 3D 초음파 기술이 소개된다. 치료계획을 위한 초음파 영상의 사용이 논의 된다.
2.4.7 영상 융합/ 정합/ 변형 서로 다른 영상장치를 융합하기에 요구되는 영상변형기술이 설명된다. 정합기술이 개략적으로 설명된다.
2.4.8 호흡연동과 호흡지도를 통한 움직임관리 게이팅 치료와 환자 코칭을 통한 움직임 기술이 논의된다.